′태연′ 리뷰 - OST 첫 1위
























태연이 부른 드라마 '호텔 델루나' OST '그대라는 시'가 30주차 주간차트 1위에 올랐습니다. 그동안 가온차트가 집계한 태연의 OST는 총 10곡이며  이 중 '그대라는 시'가 OST로는 처음으로 주간차트 1위에 올랐습니다. 

위 표는 가온차트가 집계한 태연이 부른 OST로 총 10곡 중 3곡이 주간차트 최고 순위 2위를 기록했으며, 이번에 드라마 '호텔 델루나' OST '그대라는 시'로 처음 1위를 차지했습니다. 전체 10곡 중 6곡이 10위권 내로 진입한 것으로 나타나, 태연의 OST 가창 타율은 타 가수에 비해 상당히 높은 편에 속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위 그래프는 태연의 기존 OST 중 주간차트 2위를 기록한 곡들의 순위 변화 추이를 나타낸 것입니다. 드라마 OST의 경우 드라마 종방 후 음원의 인기가 하락하는 특성 때문에 50위권 수명이 10~11주에 그치긴 했지만,  드라마 방영 기간 내내 음원의 인기가 이어진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OST로는 이번이 첫 주간차트 1위이지만, 태연이 그동안 발표한 솔로곡들 중 주간차트 10위 안에 오른 곡은 모두 12곡이며 이중 '사계'를 포함해 4곡이 1위를 기록한 것으로나타났습니다. 이외에도 크리스마스 시즌송 'This Christmas'와 '11:11'이 2위까지 오르는 등 OST 가창 성적 못지않게 솔로 음원의 성적 또한 좋은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위 그래프는 태연의 기존 솔로 음원 중 주간차트 1위를 기록한 곡들의 순위 변화 추이를 나타낸 것입니다. 가장 최근에 발표한 '사계'가 18주차 현재 23위에 머물러 역대 태연의 솔로 

음원 중 가장 긴 수명을 기록할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I (Feat. 버벌진트)'의  50위권 수명이 22주였던 것을 감안하면 사계는 약 30주 이상 50위권에 머물 것으로 예상됩니다.  

태연이 발표한 앨범(Physical)앨범 중 Deluxe와 SMC를 포함해 가장 많이 판매된 앨범은 2017년에 발표한 My Voice - The 1st Album으로 약 23만 장의 판매고를 기록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가장 최근에 출시한 Something New - The 3rd Mini Album의 경우도 7만 장 이상의 누적 판매량을 기록하는 등 웬만한 걸그룹과 유사한 정도의 팬덤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태연의 유튜브 국가별 조회수를 국가별로 살펴보면, 대한민국이 45.7%로 가장 높았으며, 그 뒤를 이어 태국, 베트남, 대만, 인도네시아 등 주로 아시아권에서 트래픽이 모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체 트래픽 비중의 50% 가까이가 국내에서 발생하고 있어 국내향 여자 솔로가수로 볼 수 있겠습니다. 

정리하면, 태연은 일반 음원과 OST 및  앨범(Physical) 판매에 이르기까지  어느 한 분야에서도 부족함이 없는 아티스트로 보입니다. 상당수의 걸그룹 출신 가수들이 데뷔 후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배우 등으로 전향하는 사례가 많은 요즘 가요계에서 아이돌과 솔로 활동을 병행하거나, 

아이돌 이후 솔로 활동을 지향하는 아티스트들에게는 가장 좋은 롤모델이 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글: 김진우 가온차트 수석연구위원
 
*가온차트 칼럼은 가온차트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아래 제 개인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업로드 당일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본 칼럼의 내용은 가온차트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글쓴이 약력>
 
1990년대 말 미국 인디애나 주립대학교에서 뮤직비즈니스학과를 졸업하고, 카이스트 CT 대학원에서 Cultural Management & Policy 석사학위를 받았다. 음악업계에는 1999년에 처음 입문하였으며 2009년에는 KT뮤직에서 차장 지냈다. DSP미디어 ‘카라프로젝트’ 전문심사위원과 Mnet ‘레전드 100송’ 선정위원, 가온차트 K-POP어워드 심사위원,엠넷 MAMA 심사위원, 한국콘텐츠진흥원 심의위원, ‘SBS 인기가요’ 순위 산정방식을 설계할 때 알고리즘 자문을 맡기도 했다. 현재 음악전문 데이터 저널리스트로 활동 중이며, 대표 저서로는 ‘뮤직비즈니스 바이블’이 있다. 

Email: littlegiant911@gmail.com
https://www.facebook.com/musicbusinesslab


김진우 수석연구위원 ㅣ 2019-08-05

가온차트소개 | 차트제휴신청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 개인정보취급방침
한국저작권보호원             가온차트 매니지먼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