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5월 TOP400 가수별 가온지수 점유율 조사에서 임영웅이 400위권 내 총 19곡을 올려놓으며 (합산)점유율 9.2%를 기록했습니다.
2022년 5월 음원 이용량400(1위부터 400위까지 이용량 합계)이 전월보다 3.9% 증가해 3개월 연속 상승세를 유지하며 2021년 수준에 근접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월 앨범 판매량400(1위부터 400위까지 판매량 합계)이 전달에 비해 115.9%, 작년 5월 대비 81.4%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2022년 5월 TOP400 가수별 앨범 판매량 점유율 조사에서 세븐틴이 400위권 내 총 7장의 앨범을 올려놓으며 (합산)점유율 24.8%를 기록했습니다.
카카오 엔터가 400위 기준 5월 음원시장에서 유통 점유율 1위를 기록했습니다. 주요 유통 음원으로는 IVE (아이브)의 'LOVE DIVE', (여자)아이들의 'TOMBOY', 멜로망스(Melomance)의 '사랑인가 봐' 등이 있습니다. *'지니뮤직', '지니뮤직, Stone Music entertainment' 유통은 '지니뮤직, Stone'으로 표기하여 합산 집계합니다.
YG PLUS가 400위 기준 5월 앨범(Physical) 시장에서 유통 점유율 1위를 기록했습니다. 주요 유통 앨범으로는 세븐틴의 '4th Album `Face the Sun`', 투모로우바이투게더의 'minisode 2: Thursday`s Child', LE SSERAFIM (르세라핌)의 `FEARLESS` 등이 있습니다. *'지니뮤직', '지니뮤직, Stone Music entertainment' 유통은 '지니뮤직, Stone'으로 표기하여 합산 집계합니다.
5월 400위 기준 OST 가온지수 점유율이 지난 4월에 비해 1.5% 포인트 감소한 11.6%를 기록했습니다. 주요 OST로는 드라마 '사내맞선' OST '사랑인가 봐', 드라마 '신사와 아가씨' OST '사랑은 늘 도망가',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 OST '너의 모든 순간' 등이 있습니다.
5월 노래방400(1위부터 400위까지 이용량 합계)이 전월대비 32.0% 증가, 2021년 동기에 비해 59.0% 증가, 2019년 동기 대비 1.9%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노래방 이용량은 팬데믹 기간 동안 코로나 확산과 재확산 과정에서 코로나 확산의 선행지표 역할을 한 바 있으나, 최근 코로나 엔데믹 과정에서 노래방 이용량이 증가해도 코로나 환자가 늘어나지 않는 상황에 이른 것으로 판단됩니다. 노래방 시장은 사실상 코로나 이전 수준을 완전히 회복한 것으로 보입니다.
정리하면,
5월 음원 시장 이용량이 3개월 연속 상승했습니다. 임영웅과 싸이 등 대중성 있는 가수들이 잇달아 신보를 발매하며 지수 상승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5월 가온지수400은 이제 전년 동기 수준에 근접했으며 음원시장 리오프닝과 맞물려 추가 상승이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5월 피지컬 앨범 시장은 전달에 비해 판매량이 크게 증가하며 판매량이 9백30여 만 장에 이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세븐틴,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임영웅 세 가수의 판매량이 TOP400기준 전체 시장의 절반 이상인 55%를 차지했습니다.
1~5월까지 피지컬 앨범 시장 누적 판매량은 약 2천7백만 장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8백만 장이 증가했습니다.
피지컬 앨범의 1개월 판매량이 1천만 장에 육박하는 등 올 한해 앨범 판매량이 전년도 연간 TOP400 기준 약 5천7백 만장을 뛰어넘는 것은 이변이 없는 한 기정사실로 보입니다.
김진우 수석연구위원 ㅣ 2022-06-10